2023/06 4

ETL과 ELT의 차이, ELT가 더 가치있는 이유 그리고 EtLT

ETL과 ELT의 차이 ETL과 ELT의 차이는 데이터를 소스에서 타켓으로Ingestion하는 과정에서 Transafrom을 언제 하는지에 대한 차이입니다. ETL은 Extract-Transfrom-Load 순으로 진행됩니다. 반면에 ELT는 Extract-Load-Transform순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글에서 ELT가 데이터를 Transform하지 않은 상태로 DataLake 또는 Data Warehouse에 데이터를 적재하지 않기 때문에 원시 데이터로 부터 다양한 가공이 가능해서 더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부분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ELT의 패러다임은 단순히 Transformation 순서만 바뀐 것이 아니라 Ingestion layer와 Transformation layer를 나..

Data Platform이란? / 데이터플랫폼이란

데이터 엔지니어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플랫폼은 기존의 데이터웨어하우스 중심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고, 확장 가능하고 더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참고: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플랫폼의 차이 이 글은 데이터 플랫폼의 구성에 대해서 계속 공부하면서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구성요소들을 다른 글에서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나가려고 합니다. 데이터 플랫폼은 다양한 구성요소가 있고, 각각의 구성요소 또한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스택으로 구성할 수 있어서 경험을 하고 공부를 하면서 계속 글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데이터플랫폼이란? Data Platform은 다양한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집, ..

신대방역 노트북 하기 좋은 카페

신대방역 근처 주민으로 노트북하기 좋은 카페를 정리할 목적으로 글을 작성 중입니다. 장소는 발견할 때 마다 추가할 예정입니다. 좋은 장소가 있으면 댓글로 추천해주세요! 시티 스트릿츠 - 방문일자: 2023.05.14 - 전반적인 평: 맛이 괜찮은 편(깔끔한 스타일). 원두가 매주 변경. 가격대는 5~6천원. 강변을 바라보고 있고 녹색 뷰여서 분위기가 괜찮고 사람이 많은 편은 아니어서 노트북하기 좋은 편. - 자세한 후기: https://blog.naver.com/dmswlqns/223101511903 - 위치: 1번 출구 도보 5분 신대방역 탐탐 - 방문일자: 2023.05.27 - 전반적인 평: 탐탐 특유의 무난한 커피 맛과 맛있는 프레즐이 있습니다. 작업을 긴 시간 한다면 탐탐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

일상/정보 2023.06.18

Airflow CeleryKubernetesExecutor 사용하기

CeleryKubernetesExecutor 는 CeleryExecutor와 KubernetesExecutor 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즉, CeleryExecutor에 필요한 broker인 Redis와 항상 실행중인 celery worker를 사용하는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 KubernetesExecutor를 활용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Airflow 공식문서에서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다음의 경우에 CeleryKubernetesExecutor를 고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대 수준에서 스케줄링해야 하는 작업의 수가 Kubernetes 클러스터가 편안하게 처리할 수 있는 규모를 초과하는 경우 작업 중 비교적 작은 부분이 런타임 격리를 필요로 하는 경우 Ce..

반응형